| 캄보디아 해피 뉴 이얼 쫄츠남때 캄보디아인은 가족들과 모여서 무슨게임을 할까? 물어보며 같이 한번 해보았는데요 한국의 명절 때 여느 집들과 비슷하게 하는 게임들이 있었습니다. 한국에 들어 올 때 하나 사가지고 지인들과 모임 있을 때 해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1. 캄보디아 설 쫄 츠남

쫄츠남은 새해로 들어간다(새로운 해 안녕)는 뜻으로 새로운 해를 기쁘게 맞이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캄보디아는 농업이 중심인 나라 입니다. 그래서  추수할 기간에는 너무 바쁘고 힘든 시즌이라 추수가 끝나고 우기가 시작되는 날이라 해서 4월이 캄보디아 새해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캄보디아 새해는 한국의 명절 분위기와 비슷합니다. 고향으로 돌아가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종교가 불교라 절에 찾아가 공양을 드립니다.  그리고 부모님들의 건강을 위해 몸을 씻겨 드리는 문화도 있지만 요즘엔 잘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캄보디아의 최대명절인 쫄츠남은 휴일 기간이 10일에서 ~ 최대 20일까지 휴일을 가지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20일인 경우에는 학교가 휴일을 가지고 직장인 경우에는 약 14일인 2주정도 휴일을 가집니다. 정식기간은 약3일 정도지만 회사 재량 껏 휴일을 가집니다.

2. 캄보디아 고스톱(클락크록)

 캄보디아 전통놀이는 아니지만 한국의 고스톱 느낌처럼 2명 이상만 모이게 되면 한다는 게임입니다. 주사위를 돌려서 원하는 그림이 나오면 그 몫 만큼 딜러?가 돌려 주는 간단한 게임 입니다. 자기 몫을 다 잃은 순서대로 딱밤이나, 벌칙, 인디언 밥을 시전해 주시면 되는 쉽고 재밌는 게임 입니다. 아주 건전한 게임으로 절대 돈을 나누어 주면 안됩니다.

3. 게임 룰

1) 사람 인원수에 맞추어 공평하게 몫(과자)를 배분하여 줍니다. 2) 6개의 그림판 위에 자신에게 부여받은 몫을 올려 놓습니다. 돈을 올려 놓으면 안됩니다. 3) 딜러가 주사위를 돌린다음에 그림판 위에 있는 몫들과 주사위 그림을 확인하여 주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돈을 배팅하시면 안됩니다. 아주 건전한 게임입니다. 게임 ex)물고기그림에 1개의 몫이 있고 주사위에 물고기 그림이 2개 있다면 2개 주면 됩니다. / 몫2 x 주사위2 = 4 

4. 캄보디아 빙고

한국에서 빙고 한번 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라떼는 직접 빙고판을 그려서 서로 숫자 불러가며 빙고 라인을 만들어 가며 게임을 했었는데요 캄보디아에서는 문구점이나 만물상 같은 곳에 가면은 랜덤 빙고판을 판매하고 있으며 펼치기 전 색상을 고른 후 빙고판을 받고 시작합니다. 

1) 한국과 조금 다른 점은 캄보디아 빙고에는 딜러가 한명이 존재합니다. 2)딜러가 존재하는 이유는 공평하기 위해 숫자를 로또처럼 뽑아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3)숫자를 랜덤으로 뽑을 전문적인 기계?가 없어서 물통으로 대체 했지만 그 안에 숫자를 넣고 하나 씩 뽑아서 불러주며 듣고 빙고를 채우면 되는 게임입니다. 딜러?가 있으니 뭔가 더 재밌는 것 같기도 합니다.

캄보디아에서는 설을, 새해를 3번 맞이합니다. 1월1일, 음력 설, 캄보디아 설 이렇게 3번을 보내고 있습니다. 첫번째인 1월 1일 같은 경우엔 12월31일날에 당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 하기 위해 많은 국민들이 늦게까지 나와 카운트다운을 외치며 보냅니다. 두번째 음력 설은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그런지 차례를 지내거나 성묘를 가기도 합니다. 세번째 캄보디아 최대 명절인 설로 가족들과 보내기도 하지만 요즘엔 많이 발전해서 그런지 국내외 여행을 가기도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