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유소

 4번국도 중간에 주유소가 있지만 가짜 기름일 가능성도 있어 현지인이 권장하는 토탈(total)주유소에서 기름을 가득 채우고 이동합니다.  캄보디아 지인이 권장하는 주유소는 PTT(주유소명), 토탈, Caltex 3군데가(지인피셜) 믿을만한 주유소라고 합니다. 지역 주유소마다 입점해 있는 상점이 다르겠지만 여기 토탈 주유소에는 스타벅스와 뚜레쥬르가 있습니다. 간식 득템좀 하고 출발 하겠습니다.(커피 앤 브레드)

 

캄보디아주유소-토탈
캄보디아주유소-토탈

2. 4번국도 무료(시아누빌까지 6시간)

 고속도로가 아닌 국도라 너무 높은 속도로 달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중간에 마을이 나오기도 하여 사람과 동물이 갑자기 튀어 나올 수 있고 가로등이 거의 없어서 한국의 시골길 보다 더 위험해서 저녁에 운전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경찰이 숨어서 이동식 과속카메라를 사용하여 단속 합니다. 경찰있는 구간(현지인들은 어느정도 파악되고 있음)을 모르실 경우 80km 속도로 조심해서 이동합니다.(거치되어 있는 카메라 확인을 하셨다면 이미 늦었습니다) 왕복 2차선으로 되어 있고 오토바이와 대형트럭도 많이 다닙니다. 그러다 보니 속도가 감속되어 병목현상?으로 밀리게 되면  왼쪽으로 중앙선을 넘어 추월 후 이동하게 되는데요 맞은편 차량과 접촉 사고도 일어나니 안전운전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고속도로 추천합니다(유료).

프놈펜-시아누빌4번국도

3. 휴게소

 4번국도에 따로 휴게소가 있다기 보다는 주유소내 휴게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PTT나 TOTAL 주유소가 보이면 중앙선 넘어서 주유소안 휴게소로 들어가실 수 있으니 보일경우 들어가시면 됩니다. 편의시설로는 화장실, 아마존카페, 식사할 수 있는 식당, 편의점 등이 있습니다. 식당 쌀국수가 맛있습니다. 허기지시면 양이 많지 않으니한 젓가락 하고 가시면 든든합니다.  4번국도 추천 휴게소로는 1) 프놈펜 -> 시아누크빌 방향 3시간 이동 후 왼쪽 PTT주유소 2) 시아누빌 -> 프놈펜 방향 2시간 이동 후 왼쪽 토탈(Total)주유소입니다. 보이면 양쪽다 중앙선 넘어 조심히 이동하여 이용 하시면 됩니다.

캄보디아-ptt주유소캄보디아카페-아마존캄보디아-휴개소식당캄보디아휴개소-식당

4. 캄보디아 시아누크빌 입성.

 시아누빌에 들어서면 왼쪽으로 '캄보디아 할 수 있다'라는 뜻의 입구표지판이 보입니다. 왼쪽편에 보시면 공간이 보이실텐데요 저기 언덕위 뒷배경 바닷가인 포토존임으로 가족들과 또는 친구, 지인들과 함께 사진한장 찍고 갑니다. 한국의 부산이라는 캄보디아 시아누크빌여행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캄보디아시아누크빌-입구
캄보디아시아누크빌-입구

5. 시아누빌 바닷가

 입구표지판인 산을 넘어가면 바로 푸른 바닷가가 보이실 겁니다. 시아누크빌여행 하러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일정의 여유가 되시면 오른쪽에 공간이 있거나 주차장에 차를 잠시 세워두고 바닷바람 쐬시면서 휴식을 취하며 즐거운 여행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근처에 카페들도 있으니 커피 한잔 테이크아웃 하셔서 잠깐 산책 후 이동하셔도 좋습니다.

시아누크빌-바닷가도로
캄보디아시아누크빌-바닷가

 22년 10월 캄보디아 고속도로가 개통하여 프놈펜으로부터 시아누크빌까지 약 2시간만에 이동이 가능 합니다.  그러나 그 전에는 4번국도를 통해 6시간동안 달려서 이동해야 했었는데요 그 흔적을 남기고자 합니다. 

+ Recent posts